요약내용 공동체주택의 형성과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소비관계 사회혁신’과 ‘사회적 관계의 공간구성 관련 사회혁신’을 활성화하는 사회적경제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공동체주택은 입주자와 공급자, 공공의 필요와 문제의식, 정책적 지원 등이 맞물리면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경제 조직은 주택 설립을 준비하고 운영하며 공동체주택의 가치를 확산하는 전 과정에서 ‘소비관계의 사회혁신’을 촉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경제 조직은 입주자들의 커머닝(commoning) 활동을 뒷받침하고, 커먼즈 형성 및 공익적 운영, 민주적 거버넌스 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으로써 ‘사회적 관계의 공간구성 관련 사회혁신’이 활성화되는 데 일조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