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ITEMAP

공급 유형에 따른 소규모 공공임대주택 공공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2020.02 이선일, 학위논문)

서명 : 공급 유형에 따른 소규모 공공임대주택 공공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연구주체 : 이선일
소속 : 중앙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건축이론 및 설계전공
분량 : 136p
 
요약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임대주택은 과거 물량 공급 중심의 양적 성장의 패러다임에서 소규모·소형의 다변화된 공급 방식에 의해 하나의 사회기반시설로 작동하는 패러다임 전환의 과도기에 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공급주체의 시범사업 등으로 선진적 계획들이 시도되고 있으나, 대다수의 소규모 공공임대주택은 기존 대규모 단지형 공공임대주택이나 다세대·다가구주택의 문제들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국내 대부분의 소규모 공공임대주택 공공공간은 획일화·사유화·비활성화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분석결과 
종합적 분석을 통해 소규모 공공임대주택 공공공간의 총론적 계획 방향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따른 공급 유형별 공공공간 계획 방향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규모 공동주택형’ 공급의 경우 소외계층이 다수 거주하는 낙후된 저층주거지나 재생이 필요한 구도심에 고려될 수 있다.
둘째, ‘시설연계형’ 공급의 경우 기존 기반시설과 인접하고 교통이 편리한 도심 유휴지 등에 입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라 타 시설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공유되는 지역사회권 형성이 요구된다.
셋째, ‘공동체형’ 공급의 경우 협동조합 구성이 선결되어야 한다.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022ee964cedba3d4ffe0bdc3ef48d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