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ITEMAP

서울시 공공임대 예술인맞춤형 공동체주택 거주자의 근린공동체 의식과 참여에 관한 연구(2020.02 우호성 학위논문)

서명 : 서울시 공공임대 예술인맞춤형 공동체주택 거주자의 근린공동체 의식과 참여에 관한 연구(2020.02 우호성 학위논문)
 
연구주체 : 우호성
발행처 :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분량 : p180
 
요약내용 
예술인맞춤형 공동체주택이 서울시 목적에 맞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거주의 만족특성과 근린공동체 의식 및 참여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예술인맞춤형 공동체주택이 서울시 목적에 맞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물리적 특성보다는 내·외부 공동활동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둘째, 내부 공동활동은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주택 코디네이터의 역할의 필요하다.
셋째, 외부 공동활동은 주변의 공공 또는 민간시설과의 공간 및 프로그램, 예술 활동 등 다양한 연계방안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진행함으로서 공동체 의식 함양을 통해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공공은 공동체주택에 무조건적인 지원이 아닌 단계별로 지원을 해줘야 할 필요가 있다.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b5691eae346929fdffe0bdc3ef48d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