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ITEMAP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의 공동체 활성화 방안 연구 -‘도전숙’을 중심으로 (2019.8. 임명섭, 학위논문)

 
서명 :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의 공동체 활성화 방안 연구 -‘도전숙’을 중심으로
 
연구주체 : 임명섭
소속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9.08
분량 : 85p
 
요약내용
본 연구는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 '도전숙'의 사례 분석을 통해 '도전숙'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커뮤니티에 대한 특성이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도전숙'의 추진배경과 추진 주체들의 역할 및 자치구별 공급현황 분석을 통해 '도전숙'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관해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한 '도전숙'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공간 조성, 관리 운영 및 지원, 정책 지원을 제시하였다. 정책 지원으로는 입주자 특성에 맞는 지원프로그램의 특화와 중간관리 조직의 설립 및 운영, 사회적 기업과의 연계를 제안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는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의 공동체에 대한 특성을 정리하고, ‘도전숙’ 사례를 중심으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의 방향성은 '사적', '공적' 성격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보았다.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주민들의 커뮤니티가 지역사회와의 연계되었을 때 공동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조직으로서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