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ITEMAP

공유공간 활성화를 통한 마을공동체 계획안 : 북가좌 제4주택 재건축 사업 해제 지역을 중심으로 (2017.12, 박대선, 학위논문)

 
서명 : 공유공간 활성화를 통한 마을공동체 계획안 : 북가좌 제4주택 재건축 사업 해제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주체 : 박대선
소속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7.12
분량 : 119p
 
요약내용
빠른 속도로 진행된 산업화로 인해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었다. 대도시의 인구수용을 위해 대량생산의 획일적이고 폐쇄적인 공간 구조를 가진 형태들이 개발사업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물리적 개발을 중심으로 개발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지역공동체가 배제되어 지역 정체성이 상실되었고 그로 인해 지역사회가 스스로 지역경쟁력을 유지하는 자생력을 키우지 못해 쇠퇴가 반복되는 양상을 보여 왔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의 정의와 흐름을 파악하고 공유의 개념을 분석하고, 공유주택, 코워킹 스페이스의 배경과 공간공유의 필요성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한다. 국내외 공유주택, 코워킹 스페이스 그리고 공동체 사례를 통해 특징적 요소, 추구하는 방향성 그리고 공동체적 특성을 분석한다. 이에 본 연구는 주요 이슈를 재개발 주택의 1순위인 단독, 다가구주택과 사회적 자원인 공동체와 그리고 공동체를 이끌 인적자원으로 1인 가구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재개발해제 구역인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가좌2동의 북가좌 제4주택 재건축 해제 지역 일대를 중심으로 1인 가구와 기존 주민들이 마을의 발전에 기여하며 마을의 지속성과 주민 간의 상생 가능성을 공유공간 활성화로 보며 이를 통한 마을공동체 계획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본 연구는 공유공간의 활성화를 통해서 지역과 주민을 잇는 마을 공동체 계획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도시재생 사업에서 재개발 해제 지역에 대한 활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를 통해 1인 가구와 도시재생 사업 측면에서 공유주거와 공유공간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 기반조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디자인 제안이 생기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