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ITEMAP

은퇴자를 위한 공동체형 전원주택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2010. 12, 박유현, 학위논문)

 
서명 : 은퇴자를 위한 공동체형 전원주택 개발전락에 관한 연구
 
연구주체 : 박유현
소속 :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12
분량 : 122p
 
요약내용
이 연구는 뉴실버세대와 은퇴자 및 예비노년세대를 모두 포괄할 수 있는 공동체형 전원주택을 개발전략을 고찰함으로서 수요자 중심의 주택공급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공동체형 전원주택에 대한 국내외 개발 사례를 통해 개발전략과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진행하였으며, 더불어 실증연구를 통해서 수요자의 요구를 살펴 공동체형 전원주택 개발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따라 공동체형 전원주택 거주 희망자를 뉴실버세대와 은퇴자 및 예비은퇴자 층으로 선정하고 공동체형 전원주택의 잠재적인 수요자인 30대를 포함하여 60세까지의 장년층을 실증연구의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이 연구의 목적은 공동체형 전원주택에 대한 의식과 공동체형 전원주택에서 희망하는 사항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고령화 시대에 적합하면서보다 나은 공동체형 전원주택을 제시하고 더불어 수요자 중심의 주택공급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공동체형 전원주택에 대한 선행연구와 국내외 개발 사례를 점검하고, 각계 각층에게 설문을 통해 수요 인식조사 및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형 전원주택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사업자의 공동체형 전원주택의 개발전략을 제시하였다.